개요

초기 한글 해득 지도 방법중 하나인 의미 중심 접근법에 대해 설명한 문서. 발음 중심 접근법과는 달리 문장 단위부터 시작하여 음소로 내려가는 순서로 지도한다 하여 하향식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장점

낱말과 문장을 하나의 단위로 읽어 나가기 때문에 의미 파악에 초점을 둘 수 있어 학습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다.

학습의 주제는 그림책, 그 중에서도 자신의 생활과 관련있는 주제들로부터 학습을 시작한다. 이 때문에 학생 입장에서는 공부의 내적 동기, 흥미를 유도하기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 한글 해득이 되지 않아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 하는 학생들에게는 발음 중심 접근법에 비해 상당한 장점이 된다.

또한 문자 읽기에 그치지 않고, 읽은 내용을 생활과 관련지어 말해 보는 방법을 곁들어 읽기, 말하기 지도를 병행할 수 있다.


단점

문장, 단어의 통글자 암기를 강조하기 때문에 전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수박' 글자 학습을 했을 때 새로운 글자인 '소복'을 제시하면 읽지 못하게 된다. 다양한 단어의 암기와 이를 바탕으로 글자의 규칙성을 깨달아야 하기에 학습량이 적고 학습의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또한 학습교재가 정형화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교사의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요구되는 것도 치명적인 단점이다. 학생의 흥미나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야 하며, 그 책을 읽으면서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학습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관련 교재

  • 토닥토닥 그림책: 세종특별시교육청에서 제작한 그림책. 매우 쉬운 그림책으로, 학생들이 읽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같이 읽기

발음 중심 접근법

절충식 접근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