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학습준비물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 보통 1인당 얼마씩 학습준비물 구입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학기 초에 집행을 하게 된다. 1인당으로 예산이 편성되지만 꼭 개개인별로 액수를 맞추어 구입할 필요는 없고, 학급 전체의 금액 내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면 좋다.
무엇을 구입하면 좋나?
교과서 쭉 훑어보고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면 된다.[1] 교사가 수업할 것들에 대해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게 될 것이다.
1년에 어쩔 수 없이(?) 챙겨야 하는 행사의 물품들을 구입해두면 좋다. 예를 들어 어버이날을 대비한 관련 활동 물품이나, 할로윈데이 등의 행사에 필요한 물품을 미리 구입해두면 당일에 운영이 편리해진다.
유성매직이나 네임펜의 검정색은 사용 빈도가 높아서 금방 잘 안나오게 되는 색 중 하나이다. 검정색만 따로 구입해두면 꼭 색칠할 때 뿐만 아니라 여러 유성매직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불편함이 줄어든다.
흰색 대용량 물감도 사두면 편리해진다. 보통 다른 색과 섞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이 흰색이기 때문이다.
구입하면 안되는 물품
학교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도록 하며, 기안된 계획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물어보면 좋다.
- 연필, 공책, 지우개와 같이 개인이 사용하는 기본 학용품
- 비품: 카메라, 코팅기, 마이크, 재단가, 제본기, 문서세단기, 실물화상기, CD플레이어, 녹음기, 라벨 프린터, 분필지우개털이 등
- 환경물품: 청소용품(밀대, 빗자루, 쓰레기봉투 등). 학기 초 학급환경 물품 등[2]
- 생활용품: 슬리퍼, 우산, 정리함, 무선주전자, 다리미, 형광등
- 사무용품: 서류함, 복사용지, 각종 토너, 프린터잉크, 외장하드, 책꽂이, USB, 사무용계산기, 플로터 용지, 상장용지, 서류봉투, 사무용품 수리비, 인주 등
- 간식류: 사탕류, 과자류, 커피, 차류, 음료, 초콜릿 등
- 분필, 분필홀더, 칠판지우개, 전자호루라기, 지휘봉, 수업 지원 프로그램(아이스크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