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연구학교에 관해 서술한 문서. 교육정책ㆍ교육과정ㆍ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등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보급ㆍ활용함으로써 교육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한 학교가 연구학교이다.
연구학교의 특징
일반 학교에 비해 할 일이 많다. 보여주기든, 내실을 다지기 위함이든 연구 과제를 선정하고 실행해야되기 때문에 보통의 학교에서는 하지 않는 행사나 업무를 추가로 하기도 한다. 업무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위해 보통 학교에서도 하고 있는 일들에 그럴싸한 명목을 붙이긴 하지만 그래도 연구과제의 담당자가 되면 다른 학교에 비해 할 일이 많아지긴 한다. 또는 공개수업의 횟수가 늘어나는 식으로도 업무가 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연구학교이기 때문에 연구보고서 작성, 컨설팅 및 발표회 운영 등 해야 할 일이 생기기 때문에 연구학교는 보통 연구 업무를 담당할 교사를 한명 선택하고 부장 을 준다. 흔히 연구학교 주무라고 부르는 직책이다.
할 일이 많다는 점에서 많은 교사들이 선호하지 않을것 같지만, 교감 승진에 필요한 점수를 준다는 점 때문에 의외로 연구학교로 이동하기에는 쉽지 않다. 해마다 연구학교 지정 숫자는 줄어드는 추세이고, 승진 가산점은 반대로 희소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연구학교 운영에 필요하다는 명목을 아는 사람을 데려올 수도 있기 때문에 애초에 자리가 잘 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
정책적으로 그 숫자를 줄이고 있기 때문에 새로 지정받기에도 쉽지 않다. 새로 지정받으려면 해당 연구학교 주제를 받아야 할 명분이 확실하다던지, 또는 교장, 교감의 인맥빨이 중요하다. 교내 교직원의 이해관계도 각자 다르기 때문에 연구학교 운영에 대한 동의를 받는것도 쉽지 않은 부분.